본문 바로가기

질병상식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반응형

5월 4일 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전국민에게 지급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에게는 5월 4일 현금지급이 완료 되었으면 일반인에게는 현금지급이 아닌 신용 또는 체크카드, 선불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3가지 방법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금액은 1인가구 40만 원, 2인가구 60만 원, 3인가구 80만 원, 4인가구 이상은 1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일반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바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사용처입니다. 그 궁금증을 지금부터 하나 하나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1. 지급대상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대상이며, 가구 단위로 지급됩니다. 2020년 3월 29일(일) 기준 주민등록상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하며, 건강보험료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여 주민등록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어도 건강보험상 피부양자로 등록되어있는 배우자 및 자녀를 한 가구로 보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상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배우자 및 자녀는 주민등록상 세대가 달라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보기때문에 가입자와 동일 가구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2. 신용, 체크카드

신용, 체크카드는 2020년 5월 11일(월) 온라인 신청을 실시하였습니다.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분들은 다가오는 2020년 5월 18일(월)부터 소지하고 있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그리고 연계된 은행 카드 등이 있습니다. 지원금은 충전금 신청 후 2일 정도 신청한 카드로 지급되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단, 규칙이 있습니다. 저번 마스크대란과 같이 한 번에 여러사람이 몰리지 않도록 요일제 신청을 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겠습니다. 


요일제(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 *토일 모두가능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3.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은 오는 5월 18일(월)부터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자치단체별 구체적인 신청 일정이 상이할 수 있기때문에 방문전 해당 지자체 온란인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먼저 문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은 신용, 체크카드와 달리 주말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아무래도 공무원 휴일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 신청방법은 똑 같습니다.

거동불편 서비스 지금신청하세요!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시스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4.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간

신용, 체크카드에 충전되어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은 오는 ​8월 31일(월)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때까지 사용하지 못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자동소멸되겠습니다. 국고로 귀결된다고 하니 사용기간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5. 그럼 신청은 누가 하나요?

신용, 체크카드는 세대주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 명의 카드로 신청이 가능하며, 지급금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 방문하여 지원금을 신청할 경우에는 반드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해야만 합니다.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은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경우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며, 세대주 방문할 경우 신분증이 필요하며, 대리인 방문할 경우 신분증과 세대주 위임장이 필요하겠습니다. 꼭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또 일부 지자체별로 온라인 홈페이지 신청을 받는 경우는 세대주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6.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가능한 곳 : 전통시장, 동네마트 , 병원, 약국, 음식점(카드기 설치된 곳), 편의점(직영점 제외), 주유소,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학원, 커피전문점(자영업, 스타벅 서울매장만 가능),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백화점(소상공인 운영 매장), 대형마트(소상공인 운영 매장), 배달 어플리케이션 현장 결제 등.



사용제한 되는 곳 : 백화점, 대형마트(기업형 수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대형 전자 판매점, 마사지샵(발마사지), 유흥업종, 노래방, 골프장, 사행업종, 면세점, 상품권 업종,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보험료, 귀금속 업종, 교통, 통신료, 카드자동이체 등.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7. 신용카드 사용 팁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를 유용있게 쓰는 방법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도 일반 카드 결제와 동일하게 취급되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업종이나 가맹점에서 결제하는 것이 낫다는 말입니다. 1만 원 이상 결제하면 5%를 할인 또는 일정 비율을 포인트로 적립되는 업종이나 가맹점이 있다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1만 원 결제했더라도 5% 할인이 들어가 9,500원에 물건을 구입한 셈입니다. 또한 카드 결제 실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전월 실적을 채워야 혜택을 주는 카드로 충전받으면 더욱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겠습니다.

기부금 선택 가능!

온라인 신청을 못하는 분들은 오는 5월 18일 오프라인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잊지마세요! 사용기간은 2020년 8월 31일까지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하신 후 로그인 한 후 카드정보 넣고 재난지원금 신청을 하면 끝입니다. 대략 3분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알아봤습니다. 저는 신용카드 충전을 받을 예정입니다. 보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실적이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충전을 받아 저와 같이 현명한 소비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