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청미래덩굴은 들어봤어도 망개나무는 처음들어보는데요. 똑같은 품종이라고 합니다. 등산을 할때 가시때문에 걸리적 거려 보이는 족족 없애버렸는데 우리몸에 그렇게나 좋다고 하네요. 제가 미쳤습니다.
우리나라 전국에 자생을 하며 흔히들 청미래덩굴이라고 부릅니다. 백합과에 덩굴성 가시로서 두껍고 번쩍거리는 잎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억제기도 하면서 줄기가 질기기도 한게 특징입니다. 다른이름으로 불리는 망개나무 뿌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히 봐주세요.
『망개나무 뿌리 효능』
◆ 겉은 갈색이고 속은 담홍색이며 혹처럼 뭉친 덩어리 뿌리가 연달아 달리며 그맛은 스고 떫다고 합니다. 수십 년 또는 수백 년쯤 묵은 것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뿌리는 길이가 자그만치 4~5미터쯤 되며 무게도 십 킬로그램 넘게 나간다고 합니다.
◆ 굵고 딱딱한 뿌리를 가을철이나 이른 봄철에 캐어 잔뿌리를 다음어 버리고 잘게 썰어서 그늘에 말리면 약재로 쓰인다고 하네요. 전국에서 칭하는것이 각지각색인데 경상도는 명감나무, 황해도는 매발톱가시, 강원도에서는 참열매덩굴, 전라도 지방은 명감나무 종가시덩굴로 부른다고 하니 참을 별칭이 다양합니다.
◆ 또한 망개나무 뿌리가 소나무의 복령을 닮았다고 해서 토복령이라고 부릅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많은 분들이 찾는 나무가 되었습니다.
망개나무 뿌리 효능
◆ 해독작용에 효과적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 망개나무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탁월합니다.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높아 음주다음날 섭취하면 좋습니다.
◆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루틴 성분이라는것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이로인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망개나무 뿌리 효능
◆ 각종 피부염증에 좋습니다.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데,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가려움 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피부염증을 발생시키는 독소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 장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망개뿌리를 꾸준히 달여서 드시면 신장기능이 향상되어 이뇨작용에 매우 좋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아 몸이 자주 붓고 피로하신 분들에게도 좋은 건강식품이며 또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운동을 도와서 장 기능을 활발할게 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 금연 효과입니다. 새해가 오면 항상 하는 다짐이 있습니다. 바로 금연입니다. 망개나무 뿌리 잎을 담배 처럼 말아서 피게 되면 체내에 쌓여있는 니코틴을 배출하고 금단증상을 최대한 억제한다고 합니다.
망개나무 뿌리 효능
◆ 간기능 향상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위경련, 간경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들어있으며 체내의 열을 내리고 몸속의 유해한 독을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또한 몸안에 있는 물기를 몰아내고 관절통 악성종기 등에 통증을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 그리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간질환이나 간염을 앓고 있는 환잘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숙취해소 효과도 뛰어나 술드신 다음나 드시면 좋습니다.
망개나무 뿌리 부작용
◆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녹차와 같이 드시는 것도 안 좋습니다. 또한 변비가 있는 분들은 그 증상을 더욱 악화할수 있으니 되도록 삼가하는것이 좋습니다.
망개뿌리 먹는법
◆ 주로 끓는물에 우려내서 물대신 섭취하는 것이 좋습방법입니다. 물 1.8L에 토복령 15~30G을 넣고 약불로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주면 됩니다. 하루에 평균 2~3번 나누어 마시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 두번째 망개뿌리 먹는법은 깨끗이 씻은다음 물기를 말려 준다음, 건조한 망개나무 뿌리와 소주를 넣고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 6개월이상 숙성시키는 방법입니다. 숙성이 된 후 건더기는 덜어내고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1~2잔정도 마시면 몸에 좋습니다. 과음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변비가 생길수 있으니깐요.
위와 같이 우리몸에 정말 좋은게 확실합니다. 숲속에 흔히 보이는 것이라고 해서 무시했는데 앞으로 보면 어떻게 캐야 하나 고민부터 해봐야 겠습니다. 자연적인 상태에서 자란것이 몸에는 더욱 좋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