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에좋은 건강식품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반응형

최근 방송에서 소개된 건강식품이 있습니다. 그 것은 바로 시나몬 물입니다. 얼마전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서 파이터 김동현씨가 운동선들이 체중관리를 할 때 쓰는 방법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시나몬 가루를 물에 타서 먹게되면 달면서도 맛이 있다는 겁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단 것이 많이 찾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배고픔을 잊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물만 마시면 운동을 안해도 된다는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예전부터 시나몬은 우리말로 계피로 통용이 되었고 대부분 사람들이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나몬과 계피를 동일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꼐 세계 3대 향신료로 알려져 있으며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었던 건강식품입니다.




◇ 하지만 시나몬과 계피는 명백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제일 먼저 "종" 이 다른다는 겁니다. 계피는 녹나무과 식물의 껍질로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종은 크게 두가지 종으로 나뉘어 집니다. 




◇ 첫 번째는 스리랑카의 실론계피이고 두 번째는 중국남부와 베트남이 원산지인 카사이계피 입니다. 이름이 참으로 복잡합니다. 실론계피는 참시나몬이라고 불리는 우리가 알고있는 시나몬이라고 하면 실론계피를 말합니다. 우리 전통음료 수정과를 만들 대 넣거나 마트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계피는 대부분 카시아계피라고 합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실론계피(시나몬)과 카시아계피는 가루로 나오기 때문에 쉽게 구분하기 어렵지만 껍질째 있을 때는 구분하기가 쉽습니다. 실론계피는 껍질이 돌돌말려 여러 겹으로 있으며 그와 반대로 카시아는 두꺼운 껍질이 한겹으로 말려 있다고 합니다.




향미와 성분이 다르다 입니다. 실론계피는 단맛이 강하고 향이 부드러운 반면 카시아는 매운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격면에서도 실론계피가 상대적으로 더욱 비싸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식품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두가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쿠마린이라는 성분의 함량 입니다. 쿠마린은 전세계적으로 몇 종의 식물에만 포함된 화학성분으로 일정 용량에서는 약리학적 작용을 하지만 고용량에서는 독성이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 즉 다시말해 시나몬에는 미량이 들어있지만 이와 달리 계피에는 어마어마한 양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시나몬 가루가 우리몸에 더욱더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둘중 식품을 장기적으로 드신다고 하면 시나몬 가루를 섭취하는 것이 우리몸에 좋습니다. 반대로 계피는 장기간 섭취를 한다면 엄격하게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 평균 섭취량은 1~6g, 가루로 먹는다면 1~2g, 만약 끓인물을 섭취한다면 4~6g 으로 제한해서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약성으로 보면 카시아계피가 조금 더 강하다 입니다. 한의학을 보면 카시아만을 약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혈당조절과 콜레스테롤 및 지질개선에 유용하며, 뇌 기능을 향상시켜 치매예방에 매우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대사증후군, 혈액순환촉진에 좋다고 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한의사가 처방해준 약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 카시아를 섭취를 하고 싶다면 자극적인 매운맛과 쿠마린 함량을 고려해서 허용되는 범위 즉 끓는 물에 10분정도 끓인 후 첫물은 버리고 다시 1시간 이상 끓이는 것을 먹는 것이 옳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한가지 더 두가지 건강식품 모두 다 국산이 없고 전량 외국에서 수입이 된다는 것입니다. 안타까운 사항입니다. 세계적으로 생산량을 보면 베트남에서 약 80% 이상 수입이 된다고 합니다. 




◇ 그리고 부작용을 알아보자면 체질에 맞지 않는 분들은 되도록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과민체질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이 있는 체질인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마지막으로 카시아계피는 앞서 말했듯이 쿠마린 함량이 많아 간독성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계피는 향신료로서 사용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지만 그렇다고 안전한 식물은 아니기 때문에 이점 유의해야 합니다.





◇ 지금까지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두가지 용어가 똑같은 식품인줄 알았데 전혀 다른 성격을 띠고 있는 식물이라고 하니 놀랍기만 합니다. 그래도 한가지 얻으점은 시나몬 가루가 더 좋다는 것입니다. 많은 섭취가 요하는 건강식품입니다.


반응형